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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스프링 MVC 2편 - 백엔드 웹 개발 활용 기술

[스프링 MVC 2편 - 백엔드 웹 개발 활용 기술] 검증1 - Validation 2

by 개발자 영만 2022. 8. 8.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1

목표
오류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다루어보자.

FieldError 생성자
FieldError 는 두 가지 생성자를 제공한다.

public FieldError(String objectName, String field, String defaultMessage);
public FieldError(String objectName, String field, @Nullable Object rejectedValue, boolean bindingFailure, @Nullable String[] codes, @Nullable Object[] arguments, @Nullable String defaultMessage)

파라미터 목록

  • objectName : 오류가 발생한 객체 이름
  • field : 오류 필드
  • rejectedValue : 사용자가 입력한 값(거절된 값)
  • bindingFailure : 타입 오류 같은 바인딩 실패인지, 검증 실패인지 구분 값
  • codes : 메시지 코드
  • arguments : 메시지에서 사용하는 인자
  • defaultMessage : 기본 오류 메시지

FieldError, ObjectError 의 생성자는 codes, arguments 를 제공한다. 이것은 오류 발생시 오류 코드로 메시지를 찾기 위해 사용된다.

errors 메시지 파일 생성
messages.properties 를 사용해도 되지만, 오류 메시지를 구분하기 쉽게 errors.properties 라는 별도의 파일로 관리해보자.

먼저 스프링 부트가 해당 메시지 파일을 인식할 수 있게 다음 설정을 추가한다. 이렇게하면 messages.properties, errors.properties 두 파일을 모두 인식한다. (생략하면 messages.properties 를 기본으로 인식한다.)

스프링 부트 메시지 설정 추가
application.properties

spring.messages.basename=messages,errors

errors.properties 추가
src/main/resources/errors.properties

required.item.itemName=상품 이름은 필수입니다.
range.item.price=가격은 {0} ~ {1} 까지 허용합니다.
max.item.quantity=수량은 최대 {0} 까지 허용합니다.
totalPriceMin=가격 * 수량의 합은 {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현재 값 = {1}

참고: errors_en.properties 파일을 생성하면 오류 메시지도 국제화 처리를 할 수 있다.

이제 errors 에 등록한 메시지를 사용하도록 코드를 변경해보자.

ValidationItemControllerV2 - addItemV3() 추가

@PostMapping("/add")
public String addItemV3(@ModelAttribute Item item, BindingResult bindingResult, RedirectAttributes redirectAttributes) {

    if (!StringUtils.hasText(item.getItemName())) {
        bindingResult.addError(new FieldError("item", "itemName", item.getItemName(), false, new String[]{"required.item.itemName"}, null, null));
    }
    if (item.getPrice() == null || item.getPrice() < 1000 || item.getPrice() > 1000000) {
        bindingResult.addError(new FieldError("item", "price", item.getPrice(), false, new String[]{"range.item.price"}, new Object[]{1000, 1000000}, null));
    }
    if (item.getQuantity() == null || item.getQuantity() > 10000) {
           bindingResult.addError(new FieldError("item", "quantity", item.getQuantity(), false, new String[]{"max.item.quantity"}, new Object[]{9999}, null));
    }

    //특정 필드 예외가 아닌 전체 예외
    if (item.getPrice() != null && item.getQuantity() != null) {
        int resultPrice = item.getPrice() * item.getQuantity();
        if (resultPrice < 10000) {
            bindingResult.addError(new ObjectError("item", new String[]{"totalPriceMin"}, new Object[]{10000, resultPrice}, null));
        }
    }

    if (bindingResult.hasErrors()) {
        log.info("errors={}", bindingResult);

        return "validation/v2/addForm";
    }

    //성공 로직
    Item savedItem = itemRepository.save(item);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itemId", savedItem.getId());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status", true);

    return "redirect:/validation/v2/items/{itemId}";
}

코드 변경

  • addItemV2() 의 @PostMapping 부분 주석 처리
//range.item.price=가격은 {0} ~ {1} 까지 허용합니다.
new FieldError("item", "price", item.getPrice(), false, new String[]{"range.item.price"}, new Object[]{1000, 1000000}
  • codes : required.item.itemName 를 사용해서 메시지 코드를 지정한다. 메시지 코드는 하나가 아니라 배열로 여러 값을 전달할 수 있는데, 순서대로 매칭해서 처음 매칭되는 메시지가 사용된다.
  • arguments : Object[]{1000, 1000000} 를 사용해서 코드의 {0} , {1} 로 치환할 값을 전달한다.

실행
실행해보면 메시지, 국제화에서 학습한 MessageSource 를 찾아서 메시지를 조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2

목표

  • FieldError , ObjectError 는 다루기 너무 번거롭다.
  • 오류 코드도 좀 더 자동화 할 수 있지 않을까? 예) item.itemName 처럼?

컨트롤러에서 BindingResult 는 검증해야 할 객체인 target 바로 다음에 온다. 따라서 BindingResult 는 이미 본인이 검증해야 할 객체인 target 을 알고 있다.

다음을 컨트롤러에서 실행해보자.

log.info("objectName={}", bindingResult.getObjectName());
log.info("target={}", bindingResult.getTarget());

출력 결과

objectName=item //@ModelAttribute name
target=Item(id=null, itemName=상품, price=100, quantity=1234)

rejectValue() , reject()

BindingResult 가 제공하는 rejectValue(), reject()를 사용하면 FieldError, ObjectError 를 직접 생성하지 않고, 깔끔하게 검증 오류를 다룰 수 있다.

rejectValue(), reject()를 사용해서 기존 코드를 단순화해보자.

ValidationItemControllerV2 - addItemV4() 추가

@PostMapping("/add")
public String addItemV4(@ModelAttribute Item item, BindingResult bindingResult, RedirectAttributes redirectAttributes) {

    log.info("objectName={}", bindingResult.getObjectName());
    log.info("target={}", bindingResult.getTarget());

    if (!StringUtils.hasText(item.getItemName())) {
        bindingResult.rejectValue("itemName", "required");
    }
    if (item.getPrice() == null || item.getPrice() < 1000 || item.getPrice() > 1000000) {
        bindingResult.rejectValue("price", "range", new Object[]{1000, 1000000}, null);
    }
    if (item.getQuantity() == null || item.getQuantity() > 10000) {
        bindingResult.rejectValue("quantity", "max", new Object[]{9999}, null);
    }

    //특정 필드 예외가 아닌 전체 예외
    if (item.getPrice() != null && item.getQuantity() != null) {
        int resultPrice = item.getPrice() * item.getQuantity();
        if (resultPrice < 10000) {
            bindingResult.reject("totalPriceMin", new Object[]{10000, resultPrice}, null);
        }
    }

    if (bindingResult.hasErrors()) {
        log.info("errors={}", bindingResult);

        return "validation/v2/addForm";
    }

    //성공 로직
    Item savedItem = itemRepository.save(item);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itemId", savedItem.getId());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status", true);

    return "redirect:/validation/v2/items/{itemId}";
}

코드 변경

  • addItemV3() 의 @PostMapping 부분 주석 처리

실행
오류 메시지가 정상 출력된다. 그런데 errors.properties 에 있는 코드를 직접 입력하지 않았는데 어떻게 된 것일까?

rejectValue()

void rejectValue(@Nullable String field, String errorCode, @Nullable Object[] errorArgs, @Nullable String defaultMessage);
  • field : 오류 필드명
  • errorCode : 오류 코드(이 오류 코드는 메시지에 등록된 코드가 아니다. 뒤에서 설명할 messageResolver를 위한 오류 코드이다.)
  • errorArgs : 오류 메시지에서 {0} 을 치환하기 위한 값
  • defaultMessage : 오류 메시지를 찾을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기본 메시지
bindingResult.rejectValue("price", "range", new Object[]{1000, 1000000}, null)

앞에서 BindingResult 는 어떤 객체를 대상으로 검증하는지 target을 이미 알고 있다고 했다. 따라서 target(item)에 대한 정보는 없어도 된다. 오류 필드명은 동일하게 price 를 사용했다.

축약된 오류 코드
FieldError()를 직접 다룰 때는 오류 코드를 range.item.price 와 같이 모두 입력했다. 그런데 rejectValue()를 사용하고 부터는 오류 코드를 range로 간단하게 입력했다. 그래도 오류 메시지를 잘 찾아서 출력한다. 무언가 규칙이 있는 것 처럼 보인다. 이 부분을 이해하려면 MessageCodesResolver를 이해해야 한다. 왜 이런식으로 오류 코드를 구성하는지 바로 다음에 자세히 알아보자.

errors.properties

range.item.price=가격은 {0} ~ {1} 까지 허용합니다.

reject()

void reject(String errorCode, @Nullable Object[] errorArgs, @Nullable String defaultMessage);

앞의 내용과 같다.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3

오류 코드를 만들 때 다음과 같이 자세히 만들 수도 있고,
required.item.itemName : 상품 이름은 필수 입니다.
range.item.price : 상품의 가격 범위 오류 입니다.

또는 다음과 같이 단순하게 만들 수도 있다.
required : 필수 값 입니다.
range : 범위 오류 입니다.

단순하게 만들면 범용성이 좋아서 여러곳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메시지를 세밀하게 작성하기 어렵다. 반대로 너무 자세하게 만들면 범용성이 떨어진다. 가장 좋은 방법은 범용성으로 사용하다가, 세밀하게 작성해야 하는 경우에는 세밀한 내용이 적용되도록 메시지에 단계를 두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서 required 라고 오류 코드를 사용한다고 가정해보자.
다음과 같이 required 라는 메시지만 있으면 이 메시지를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required: 필수 값 입니다.

그런데 오류 메시지에 required.item.itemName 와 같이 객체명과 필드명을 조합한 세밀한 메시지 코드가 있으면 이 메시지를 높은 우선순위로 사용하는 것이다.

#Level1
required.item.itemName: 상품 이름은 필수 입니다.

#Level2
required: 필수 값 입니다.

물론 이렇게 객체명과 필드명을 조합한 메시지가 있는지 우선 확인하고, 없으면 좀 더 범용적인 메시지를 선택하도록 추가 개발을 해야겠지만, 범용성 있게 잘 개발해두면, 메시지의 추가 만으로 매우 편리하게 오류 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스프링은 MessageCodesResolver 라는 것으로 이러한 기능을 지원한다.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4

우선 테스트 코드로 MessageCodesResolver를 알아보자.

MessageCodesResolverTest

public class MessageCodesResolverTest {
    MessageCodesResolver codesResolver = new DefaultMessageCodesResolver();

    @Test
    void messageCodesResolverObject() {
        String[] messageCodes = codesResolver.resolveMessageCodes("required", "item");
        assertThat(messageCodes).containsExactly("required.item", "required");
    }

    @Test
    void messageCodesResolverField() {
        String[] messageCodes = codesResolver.resolveMessageCodes("required", "item", "itemName", String.class);
        assertThat(messageCodes).containsExactly(
            "required.item.itemName",
            "required.itemName",
            "required.java.lang.String",
            "required"
        );
    }
}

MessageCodesResolver

  • 검증 오류 코드로 메시지 코드들을 생성한다.
  • MessageCodesResolver 인터페이스이고 DefaultMessageCodesResolver 는 기본 구현체이다.
  • 주로 다음과 함께 사용 ObjectError , FieldError

DefaultMessageCodesResolver의 기본 메시지 생성 규칙

객체 오류

객체 오류의 경우 다음 순서로 2가지 생성
1.: code + "." + object name
2.: code

예) 오류 코드: required, object name: item
1.: required.item
2.: required

필드 오류

필드 오류의 경우 다음 순서로 4가지 메시지 코드 생성
1.: code + "." + object name + "." + field
2.: code + "." + field
3.: code + "." + field type
4.: code

예) 오류 코드: typeMismatch, object name "user", field "age", field type: int
1. "typeMismatch.user.age"
2. "typeMismatch.age"
3. "typeMismatch.int"
4. "typeMismatch"

동작 방식

  • rejectValue(), reject()는 내부에서 MessageCodesResolver 를 사용한다. 여기에서 메시지 코드들을 생성한다.
  • FieldError , ObjectError 의 생성자를 보면, 오류 코드를 하나가 아니라 여러 오류 코드를 가질 수 있다. MessageCodesResolver를 통해서 생성된 순서대로 오류 코드를 보관한다.
  • 이 부분을 BindingResult 의 로그를 통해서 확인해보자.
    • codes [range.item.price, range.price, range.java.lang.Integer, range]

FieldError rejectValue("itemName", "required")
다음 4가지 오류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

  • required.item.itemName
  • required.itemName
  • required.java.lang.String
  • required

ObjectError reject("totalPriceMin")
다음 2가지 오류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

  • totalPriceMin.item
  • totalPriceMin

오류 메시지 출력
타임리프 화면을 렌더링 할 때 th:errors 가 실행된다. 만약 이때 오류가 있다면 생성된 오류 메시지 코드를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메시지를 찾는다. 그리고 없으면 디폴트 메시지를 출력한다.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5

오류 코드 관리 전략

핵심은 구체적인 것에서! 덜 구체적인 것으로!
MessageCodesResolver 는 required.item.itemName 처럼 구체적인 것을 먼저 만들어주고, required 처럼 덜 구체적인 것을 가장 나중에 만든다.
이렇게 하면 앞서 말한 것 처럼 메시지와 관련된 공통 전략을 편리하게 도입할 수 있다.

왜 이렇게 복잡하게 사용하는가?
모든 오류 코드에 대해서 메시지를 각각 다 정의하면 개발자 입장에서 관리하기 너무 힘들다.
크게 중요하지 않은 메시지는 범용성 있는 requried 같은 메시지로 끝내고, 정말 중요한 메시지는 꼭 필요할 때 구체적으로 적어서 사용하는 방식이 더 효과적이다.

이제 우리 애플리케이션에 이런 오류 코드 전략을 도입해보자

우선 다음처럼 만들어보자.
errors.properties

#required.item.itemName=상품 이름은 필수입니다.
#range.item.price=가격은 {0} ~ {1} 까지 허용합니다.
#max.item.quantity=수량은 최대 {0} 까지 허용합니다.
#totalPriceMin=가격 * 수량의 합은 {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현재 값 = {1}

#==ObjectError==
#Level1
totalPriceMin.item=상품의 가격 * 수량의 합은 {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현재 값 = {1}

#Level2 - 생략
totalPriceMin=전체 가격은 {0}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현재 값 = {1}

#==FieldError==
#Level1
required.item.itemName=상품 이름은 필수입니다.
range.item.price=가격은 {0} ~ {1} 까지 허용합니다.
max.item.quantity=수량은 최대 {0} 까지 허용합니다.

#Level2 - 생략

#Level3
required.java.lang.String = 필수 문자입니다.
required.java.lang.Integer = 필수 숫자입니다.
min.java.lang.String = {0} 이상의 문자를 입력해주세요.
min.java.lang.Integer = {0} 이상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range.java.lang.String = {0} ~ {1} 까지의 문자를 입력해주세요.
range.java.lang.Integer = {0} ~ {1} 까지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max.java.lang.String = {0} 까지의 문자를 허용합니다.
max.java.lang.Integer = {0} 까지의 숫자를 허용합니다.

#Level4
required = 필수 값 입니다.
min= {0} 이상이어야 합니다.
range= {0} ~ {1} 범위를 허용합니다.
max= {0} 까지 허용합니다.

크게 객체 오류와 필드 오류를 나누었다. 그리고 범용성에 따라 레벨을 나누어두었다.

itemName 의 경우 required 검증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면 다음 코드 순서대로 메시지가 생성된다.

  1. required.item.itemName
  2. required.itemName
  3. required.java.lang.String
  4. required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메시지 코드를 기반으로 순서대로 MessageSource 에서 메시지에서 찾는다.

구체적인 것에서 덜 구체적인 순서대로 찾는다. 메시지에 1번이 없으면 2번을 찾고, 2번이 없으면 3번을 찾는다.
이렇게 되면 만약에 크게 중요하지 않은 오류 메시지는 기존에 정의된 것을 그냥 재활용 하면 된다!

실행

  • Level1 전부 주석해보자
  • Level2,3 전부 주석해보자
  • Level4 전부 주석해보자 못찾으면 코드에 작성한 디폴트 메시지를 사용한다.
  • Object 오류도 Level1, Level2로 재활용 가능하다.

ValidationUtils

ValidationUtils 사용 전

if (!StringUtils.hasText(item.getItemName())) {
    bindingResult.rejectValue("itemName", "required", "기본: 상품 이름은 필수입니다.");
}

ValidationUtils 사용 후
다음과 같이 한줄로 가능, 제공하는 기능은 Empty, 공백 같은 단순한 기능만 제공

ValidationUtils.rejectIfEmptyOrWhitespace(bindingResult, "itemName", "required");

정리

  1. rejectValue() 호출
  2. MessageCodesResolver 를 사용해서 검증 오류 코드로 메시지 코드들을 생성
  3. new FieldError() 를 생성하면서 메시지 코드들을 보관
  4. th:erros 에서 메시지 코드들로 메시지를 순서대로 메시지에서 찾고, 노출

오류 코드와 메시지 처리6

스프링이 직접 만든 오류 메시지 처리

검증 오류 코드는 다음과 같이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 개발자가 직접 설정한 오류 코드 rejectValue() 를 직접 호출
  • 스프링이 직접 검증 오류에 추가한 경우(주로 타입 정보가 맞지 않음)

지금까지 학습한 메시지 코드 전략의 강점을 지금부터 확인해보자.

price 필드에 문자 "A"를 입력해보자.
로그를 확인해보면 BindingResult에 FieldError가 담겨있고, 다음과 같은 메시지 코드들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odes[typeMismatch.item.price,typeMismatch.price,typeMismatch.java.lang.Integer,typeMismatch]

다음과 같이 4가지 메시지 코드가 입력되어 있다.

  • typeMismatch.item.price
  • typeMismatch.price
  • typeMismatch.java.lang.Integer
  • typeMismatch

그렇다. 스프링은 타입 오류가 발생하면 typeMismatch라는 오류 코드를 사용한다. 이 오류 코드가 MessageCodesResolver를 통하면서 4가지 메시지 코드가 생성된 것이다.

실행해보자.
아직 errors.properties 에 메시지 코드가 없기 때문에 스프링이 생성한 기본 메시지가 출력된다.

Failed to convert property value of type java.lang.String to required type
java.lang.Integer for property price; nested exception is
java.lang.NumberFormatException: For input string: "A"

error.properties 에 다음 내용을 추가하자

#추가
typeMismatch.java.lang.Integer=숫자를 입력해주세요.
typeMismatch=타입 오류입니다.

다시 실행해보자
결과적으로 소스코드를 하나도 건들지 않고, 원하는 메시지를 단계별로 설정할 수 있다.

정리
메시지 코드 생성 전략은 그냥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조금 뒤에서 Bean Validation을 학습하면 그 진가를 더 확인할 수 있다.

Validator 분리1

목표

  • 복잡한 검증 로직을 별도로 분리하자.

컨트롤러에서 검증 로직이 차지하는 부분은 매우 크다. 이런 경우 별도의 클래스로 역할을 분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렇게 분리한 검증 로직을 재사용 할 수도 있다.

ItemValidator 를 만들자.

@Component
public class ItemValidator implements Validator {

    @Override
    public boolean supports(Class<?> clazz) {
        return Item.class.isAssignableFrom(clazz);
    }

    @Override
    public void validate(Object target, Errors errors) {

        Item item = (Item) target;

            ValidationUtils.rejectIfEmptyOrWhitespace(errors, "itemName", "required");

        if (item.getPrice() == null || item.getPrice() < 1000 || item.getPrice() > 1000000) {
            errors.rejectValue("price", "range", new Object[]{1000, 1000000}, null);
        }
        if (item.getQuantity() == null || item.getQuantity() > 10000) {
            errors.rejectValue("quantity", "max", new Object[]{9999}, null);
        }

        //특정 필드 예외가 아닌 전체 예외
        if (item.getPrice() != null && item.getQuantity() != null) {
            int resultPrice = item.getPrice() * item.getQuantity();
            if (resultPrice < 10000) {
                    errors.reject("totalPriceMin", new Object[]{10000, resultPrice}, null);
            }
        }
    }
}

스프링은 검증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다음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public interface Validator {
    boolean supports(Class<?> clazz);
    void validate(Object target, Errors errors);
}
  • supports() {} : 해당 검증기를 지원하는 여부 확인(뒤에서 설명)
  • validate(Object target, Errors errors) : 검증 대상 객체와 BindingResult

ItemValidator 직접 호출하기
ValidationItemControllerV2 - addItemV5()

private final ItemValidator itemValidator;

@PostMapping("/add")
public String addItemV5(@ModelAttribute Item item, BindingResult bindingResult, RedirectAttributes redirectAttributes) {

    itemValidator.validate(item, bindingResult);

    if (bindingResult.hasErrors()) {
        log.info("errors={}", bindingResult);

        return "validation/v2/addForm";
    }

    //성공 로직
    Item savedItem = itemRepository.save(item);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itemId", savedItem.getId());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status", true);

    return "redirect:/validation/v2/items/{itemId}";
}

코드 변경

  • addItemV4() 의 @PostMapping 부분 주석 처리

ItemValidator 를 스프링 빈으로 주입 받아서 직접 호출했다.

실행
실행해보면 기존과 완전히 동일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검증과 관련된 부분이 깔끔하게 분리되었다.

Validator 분리2

스프링이 Validator 인터페이스를 별도로 제공하는 이유는 체계적으로 검증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앞에서는 검증기를 직접 불러서 사용했고, 이렇게 사용해도 된다. 그런데 Validator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검증기를 만들면 스프링의 추가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WebDataBinder를 통해서 사용하기
WebDataBinder 는 스프링의 파라미터 바인딩의 역할을 해주고 검증 기능도 내부에 포함한다.

ValidationItemControllerV2에 다음 코드를 추가하자

@InitBinder
public void init(WebDataBinder dataBinder) {
    log.info("init binder {}", dataBinder);
    dataBinder.addValidators(itemValidator);
}

이렇게 WebDataBinder에 검증기를 추가하면 해당 컨트롤러에서는 검증기를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다.
@InitBinder -> 해당 컨트롤러에만 영향을 준다. 글로벌 설정은 별도로 해야한다. (마지막에 설명)

@Validated 적용
ValidationItemControllerV2 - addItemV6()

@PostMapping("/add")
public String addItemV6(@Validated @ModelAttribute Item item, BindingResult
bindingResult, RedirectAttributes redirectAttributes) {

    if (bindingResult.hasErrors()) {
        log.info("errors={}", bindingResult);

        return "validation/v2/addForm";
    }

    //성공 로직
    Item savedItem = itemRepository.save(item);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itemId", savedItem.getId());
    redirectAttributes.addAttribute("status", true);

    return "redirect:/validation/v2/items/{itemId}";
}

코드 변경

  • addItemV5() 의 @PostMapping 부분 주석 처리

validator를 직접 호출하는 부분이 사라지고, 대신에 검증 대상 앞에 @Validated 가 붙었다.

실행
기존과 동일하게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작 방식
@Validated 는 검증기를 실행하라는 애노테이션이다.
이 애노테이션이 붙으면 앞서 WebDataBinder 에 등록한 검증기를 찾아서 실행한다. 그런데 여러 검증기를 등록한다면 그 중에 어떤 검증기가 실행되어야 할지 구분이 필요하다. 이때 supports() 가 사용된다.
여기서는 supports(Item.class) 호출되고, 결과가 true 이므로 ItemValidator의 validate()가 호출된다.

@Component
public class ItemValidator implements Validator {

    @Override
    public boolean supports(Class<?> clazz) {
        return Item.class.isAssignableFrom(clazz);
    }

    @Override
    public void validate(Object target, Errors errors) {...}
}

글로벌 설정 - 모든 컨트롤러에 다 적용

@SpringBootApplication
public class ItemServiceApplication implements WebMvcConfigur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pringApplication.run(ItemServiceApplication.class, args);
    }

    @Override
    public Validator getValidator() {
        return new ItemValidator();
    }
}

이렇게 글로벌 설정을 추가할 수 있다. 기존 컨트롤러의 @InitBinder 를 제거해도 글로벌 설정으로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지는 다음 강의를 위해서 글로벌 설정은 꼭 제거해두자.

주의
글로벌 설정을 하면 다음에 설명할 BeanValidator가 자동 등록되지 않는다. 글로벌 설정 부분은 주석처리 해두자. 참고로 글로벌 설정을 직접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참고
검증시 @Validated @Valid 둘다 사용가능하다.
javax.validation.@Valid 를 사용하려면 build.gradle 의존관계 추가가 필요하다.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validation'
@Validated 는 스프링 전용 검증 애노테이션이고, @Valid 는 자바 표준 검증 애노테이션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Bean Validation에서 설명하겠다.